개개인의 체력은 여러가지 구성요소로 이뤄져 있다.
그 중 유연성은 우리 몸의 특정관절 또는 여러관절 부위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운동범위를 말하는데 이러한 유연성은 운동범위를 증진시키고 운동 후 근통증의 감소 등의 유익함을 가진다.
유연성은 지방이나 골격의 구조, 피부, 결합조직, 인대, 근육, 건의 결합에 의해 제한되는데 그 중 근육이 딱딱하고 뻣뻣하다면 정상적인 운동범위가 제한된다. 이는 연습시나 경기를 할 때에도 많은 제약을 받을 수 있으며 효과적인 수행을 하지 못하는 방해요인이 된다.
국술의 술기는 서로다른 유연성의 정도와 부위를 필요로 한다. 그러나 어떠한 술기를 하는데 있어서도 유연성은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체력의 요소이다.
예를들면 발차기의 경우에는 골반과 허리의 유연성을 필요로 하는데 이러한 유연성으로 목표한 곳에 효과적인 타격을 할 수 있다. 봉술 시연의 경우 유연성은 그다지 필요해 보이지 않으나 봉돌리기를 할 때 손목관절의 유연성을 필요로하며 유연하지 못하다면 봉을 자연스럽고 부드럽게 돌릴 수 없다.
이렇듯 유연성은 전반적인 술기 능력을 향상시키고 또 필요로 한다.
유연성운동은 부위에 따라서 고통을 수반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후에 올수있는 성취감과 긍정적 효과을 생각하며 조금만 적극적이고 바른자세를 가지고 규칙적으로 임한다면 보다 단기간에 자신의 유연성의 정도가 증가하였음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