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시기의 수련생 교육
최근 조기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다양한 학원수업과 편의성을 위한 차량운행 등으로 초등학생의 운동부족은 점차 그 심각성을 띄고 있으며 이러한 운동부족은 곧 체력저하나 소아비만과 같은 결과로 이어진다.
더구나 이전처럼 아이들이 뛰어놀거나 신체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의 부족으로 인해 특정한 운동학원을 지정하고 인위적인 학원교육을 통해서라도 자녀의 체력을 증진시켜야 하는것이 현재의 상황이다.
다양한 신체활동
초등학생때는 몸의 모든 신체부위를 고루 발달시킬 수 있는 다양한 신체활동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되도록 다양한 기술과 운동프로그램으로 짜여진 운동학원을 선택하고 그 구성된 프로그램을 통해 배우고 익히다보면 특정한 운동기능의 습득은 물론 어린이의 고른 신체 발달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전체적인 운동능력을 일정부분 향상시킬 수 있다.
운동을 통한 자신감과 용기
다양한 술기를 터득하고 신체의 변화가 서서히 나타남에 따라서 성취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며 그러한 자신감은 운동의 흥미로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경우, 시범과 같은 활동을 통해 다수의 사람에게 보여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면 그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되며 대중 앞에 설수 있는 용기 등을 배양할 수 있다.
범죄로부터의 예방 및 대처방법과 자기방어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범죄가 해마다 늘고 있지만 부모들의 관심은 한차례 신문과 뉴스의 떠들썩한 보도에 그치고 곧 사람들에게서 잊혀지는 것이 현실이다.
때문에 학부모들의 아동 범죄 예방을 위한 지속적인 관심이 그 어떤 것 보다 우선돼어야 한다.
국술원의 호신술이란 수많은 위험 상황을 사전에 설정해 두고 훈련과 반복을 통해 이에 대처하고 제압하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술기로서 일부 지도자들은 경찰을 대상으로하는 무도사범으로 활동하기도 한다. 따라서 기본적인 대처방법을 평소에 익히고 자신을 방어하여 보호할 수 있는 호신기법을 알아 둔다면 이러한 범죄예방에 효과적일 것이다.
초등학생 시기에는 생활하는 여러부분에 있어서 부모에게 의지함으로써 자기 일을 스스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여러모로 부족하다.
따라서 도장의 일정한 규칙과 규율을 통해 자립심을 기르고 규칙적이고 바른 생활 습관이 몸에 배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국술은 성장기 어린이나 청소년들만이 할 수 있는 여타 운동과는 달리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적으로 수련하고 연마할 수 있는 평생운동으로서 성인이 되기까지의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으며 운동을 생활화함으로서 점차 노령화되는 현대사회를 보다 밝고 건강하게 영위해 나갈 수 있다.